연구 검색 결과 (4건)
거스를 수 없는 산업혁명의 과제가 우리 앞에 다가왔다. 새정부에서도 이를 위해 혁신, 벤처, 창업을 경제정책의 전면에 내세웠다. 특히 벤처정책을 중요히 다루는 이유는 바로 벤처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첨병역할을 하고 경제민주화 실현의 원동력이며, 고용과 수출절벽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벤처 등 혁신형 기업들이 산업구조 개혁의 주체이기 ...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간 우리 경제를 이끌어 온 주력산업의 ‘효율’과 ‘경쟁’ 중심의 시장원칙이 ‘혁신’과 ‘협력’의 정신으로 바뀌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탈추격 경제정책의 일환으로서 스타트업의 혁신역량을 글로벌화 전략과 M&A를 통해 스케일...
... 이들은 처음부터 글로벌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개발 후 국경 구분 없는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글로벌창업기업으로 성장 글로벌창업기업은 일자리창출에서도 우수한 성과 시현 ● 글로벌창업기업은 기업당 수출 35억 7,000만원, 순고용창출 7명 등 창업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높은 실적 달성(창업기업당 일자리 창출 수는 3.4명, 2016년 벤처투자 유치 기업당 일자리 ... 이러한 글로벌창업기업은 일자리를 강조하는 신정부 정책 기조에도 부합 글로벌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 강화 긴요 ● 글로벌창업기업은 절차적 정당성이 강조되는 현행 지원체제하에서 글로벌시장 진출시기의 상실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창업기업 전용 지원체제 구축에 의한 육성 필요 ● 지원체제 구축 시 글로벌창업기업의 성공요인(글로벌혁신역량, 글로벌시장지향성, CEO ...
글로벌 창업(Born Global, Global Startup)은 창업초기부터 창업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사업화 및 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창업활동이다. 업력 7년 미만의 벤처창업기업 중 글로벌 시장에 통용될 수 있는 혁신기술과 아이디어의 확보,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 기반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일정 성과를 넘어서면 글로벌 창업기업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글로벌 창업의 정책적 및 전략적 의미는 더욱 크다. 글로벌창업은 정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시장기능에만 의존할 경우 사회적 요구 수준에 밑도는 등 시장실패 가능성이 높은 영역이다. 따라서 정부는 글로벌 창업의 위험요인 해소에 앞장섬으로써 글로벌 창업 활성화를 도모해야 하는데, 다음의 구체적인 이유에서도 글로벌 창업이 필요하다. ...
소통 검색 결과 (8건)
... “그러나 판매에 대한 미래 불안감으로 고용 확대에는 제한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자리 창출에는 안정적 판매 증대가 필수”라며 “이를 위해서는 각기 이루어지던 연구개발(기술혁신), 인적자원관리(조직혁신), 글로벌화(마케팅혁신)를 통합함으로써 실효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2세션에서는 오동윤 동아대학교 교수가 '소득주도성장을 위한 중소기업정책 ... 이어서는 전문가 패널토론과 발표자-토론자 간의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패널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역량 강화와 함께 정부의 정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박양균 한국 중견기업연합회 본부장은 “기존의 중소기업 보호·지원정책으로 새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을 위해서는 기업들이 경쟁력과 생산성 등을 제고하여 글로벌 ...
...보다 13억 1000만원 많았다. 무엇보다 글로벌창업기업의 평균 고용은 설립 당시 12명으로 출발한 뒤 7명을 추가 고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 성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 창업 기업당 일자리 창출 수는 3.4명, 지난해 벤처투자 유치 기업당 일자리 창출 수는 6.4명이다. 글로벌창업기업이 아닌 혁신창업수출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5명)보다도 높다. 보고서는 글로벌창업기업의 성공 요인으로 글로벌 혁신역량과 시장 지향성, CEO 역량을 꼽았다. 이영주 산업연구원 박사는 "글로벌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히든 챔피언의 DNA를 갖추고 있어 정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복잡한 절차와 외형적 실적의 입증이 필요한 현 지원 제도 안에서는 글로벌창업기업이 정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기 어려운 한계가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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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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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